블로그.지오닷컴

중소기업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이메일?) 서버 - 구글 애플리케이션 본문

리뷰/웹서비스

중소기업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이메일?) 서버 - 구글 애플리케이션

지오닷컴 2009. 12. 13. 14:18
구글 애플리케이션(Google Application, 이하 구글 앱스)은 웹기반 협업도구 입니다. 협업도구라니까 감이 안 잡히시죠? 구글 앱스가 지원하는 기능을 보면 좀 더 이해가 되실 것 같습니다. 구글 앱스를 적용하면 이메일/메신저/업무 일정 등록 및 공유/회사 문서 생성 및 관리, 공유/고객 연락처 공유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앱스는 각 사용자마다 회사 도메인에 연결된 이메일 주소(me@company.com)를 부여합니다. 이 이메일로 각 사용자를 구분해서 일정이나 문서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고 공유된 회사 고객 연락처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물론, 이메일을 주고 받거나 사용자끼리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앱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앱스를 적용할 도메인과 해당 도메인 정보를 관리할 네임서버가 있어야 합니다. 도메인이 없다면 공인된 등록기관(domainclub.com 등)에서 등록하면 됩니다. 네임서버는 얼마 전에 소개한 웹기반 무료 네임서버인 DNS에버(dnsever.com 등)를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최근에는 구글 앱스 설정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템플릿으로 제공하고 있어서 보다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도메인을 등록하거나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정확하게 변경하지 않을 경우, 제대로 다시 설정할 때까지 이메일을 받을 수 없거나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낯뜨겁지만 지오닷컴에서도 고객들의 필요로 인해 도메인과 웹호스팅, 네임서버 관리를 하나로 묶은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_^)

구글 앱스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를 원하시거나 지금 직접 신청하시려면 http://google.com/a/ 로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고급형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 수에 비례하여 비용이 발생합니다만 표준형에 비해 더 많은 기능을 지원합니다. 표준형 애플리케이션은 무료로 제공되지만 고객지원을 받을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는 2007년부터 1년 이상 표준형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 메일 용량 7기가 중 1.3기가 정도를 사용 중 입니다. 문서는 약 100여개가 등록되어 있으며 이 중 30% 정도는 고객과 공유되어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표준형도 모바일을 지원해, 제 아이폰에는 최근 200개의 메일과 1000개가 넘는 연락처, 최근 6개월간의 일정이 실시간으로 동기화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삶에도 구글 앱스가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주말을 건강과 행복으로 채우시길!

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PC에서 보완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