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지오닷컴

구글 애플리케이션 - 이메일 활성화 하기(MX 레코드) 및 별명(CNAME) 설정하기 본문

노하우/웹서비스 도움말

구글 애플리케이션 - 이메일 활성화 하기(MX 레코드) 및 별명(CNAME) 설정하기

홍보하는 지오닷컴 2009. 4. 16. 14:51
안녕하세요, 조정훈 입니다. 커뮤니케이션 도구 중 꽤 유용한 구글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하다가 이메일을 활성화 하는 방법까진 알려드리지 않았더라구요. 그래서 급히,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이 설정하는 방법은 dnsever.com 이라는 회사의 출중한 웹DNS 서비스를 기준으로 설명해 드리니 DNS 설정은 각자 환경에 맞추어 적용하세요.
 

▲ 구글 애플리케이션 환경설정에 들어가봅시다. 오늘은 biz4biz.kr이라는 협업 사이트의 이메일을 셋팅하네요. 좌측 중앙부분에 있는 이메일 밑의 이메일 활성화 링크를 클릭하세요.

▲ 메일 교환(MX) 레코드 변경이라는 내용들이 나타나지요? 4번의 MX 서버 주소를 DNS 정보에 설정해 주면 됩니다.

▲ 앞서 설명드렸지만 저는 DNSever(http://dnsever.com)에서 제공하는 웹DNS 서버를 기준으로 설명해 드립니다. 위의 이미지는 DNSever 서비스에 biz4biz.kr 도메인을 등록하면 나타나는 설정 메뉴 들입니다. 메일서버(MX) 관리라는 메뉴가 보이지요? 클릭하세요.

▲ 클릭하시면 등록된 것이 없을 것 입니다. 만약 있다면 웹마스터에게 문의해서 기존에 잘 사용하고 있는 메일 서버를 이용하세요. 아무튼 구글 앱스를 통해 소유하신 도메인과 지메일을 연동하고자 하신다면 MX 레코드들을 차근 차근히 추가하시면 됩니다. nospam@biz4biz.kr 과 같은 메일 주소를 이용하실 예정이면 도메인(또는 호스트이름)란을 비워주세요. 메일서버 주소는 구글 앱스 화면에서 복사해서 가져옵니다. 우선 순위도 구글 앱스 화면의 내용대로 입력하세요.

▲ 메일서버(MX)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 추가된 메일서버가 보이지요? 이제 구글 앱스 화면의 메일서버를 차례로 등록합니다. 단순 반복 작업이지요.

▲ 메일서버를 많이 등록하는 것은 그 만큼 안정적으로 메일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메일이 도메인에 도착하면 도메인은 메일서버(MX)의 우선순위대로 날려줍니다. 해당 서버에서 메일을 받으면 받았다고 회신하고 서버에 저장되겠지요. 만약 받지 못한다면 다음 순위, 다음 순위로 계속 메일이 전달됩니다. 또한, 모든 메일서버가 받지 못하더라도 3~4일은 계속 메일을 전달하기 위해 시도합니다. 메일서버가 불안정하다고 해서 중간에서 메일이 사라지는 일은 없지요.

▲ biz4biz.kr에서 보내는 메일이 스팸으로 처리되면 곤란하겠죠? 도메인의 TXT 레코드에 spf 부분을 추가해 봅시다. 구글 앱스에서 보내는 메일도 biz4biz.kr 도메인에서 보냈다고 인정해 주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해 두세요. v=spf1 include:_spf.google.com ~all 받는 메일 서버에서 도메인 정보와 보낸 메일 서버를 비교해서 스팸인지 아닌지를 구분하는 정보 입니다! ^^

▲ 자! 설정을 마치고 나면 업데이트 중입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타나죠? 기다리면 바뀝니다.

▲ 팁으로 하나 더 알려드릴게요. 이메일을 나중에 확인하려면 주소가 참 애매하죠? 구글 앱스는 별명(CNAME) 기능을 이용해 mail.biz4biz.kr 과 같은 2차 주소로 메일을 확인할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을 클릭해보세요.

▲ 클릭하면 URL변경하기 라는 링크가 있죠? 클릭!

▲ 메일 뿐만 아니라 문서도구, 캘린더, 사이트 등도 모두 한번에 변경하는게 편합니다. 모든 도메인 서비스의 URL 변경을 클릭하세요.

▲ 변경할 주소들을 모두 입력하고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

▲ 저장을 하고 나면 도메인의 CNAME을 변경하여야 합니다. 이제는 친숙할 DNSever로 접속해 주세요.

▲ CNAME 관리에 가면 도메인 별명과 실제 도메인 부분을 입력하는 란이 있습니다. 도메인 별명에는 mail, calenar, sites, docs 와 같이 추가할 2차 도메인의 앞 부분을 입력하시고 실제 도메인에는 ghs.google.com을 입력하세요. 그리고 별명(CNAME) 추가 버튼을 클릭!

▲ 확인!

▲ 차례로 추가해 주세요!

▲ 이어지는 화면!

▲ 자, 모두 추가된 것이 보이지요? 단순노동이 끝났습니다. 이제 구글 앱스 화면으로 가봅시다.

▲ DNSever에서 CNAME 정보를 변경한 뒤에 다음 단계를 완료했습니다 버튼을 꼭 클릭해주세요. 그래야 적용됩니다!

▲ 구글 앱스의 메일 서버와 편리하게 접속할 수 있는 2차 도메인 설정이 모두 끝났습니다.


미루던 숙제를 끝낸 기분입니다. 이제 구글 앱스를 기본적으로 설정은 하실 수 있겠지요? 다음 시간부터는 웹마스터가 알아야될 기본적인 교양과 지식들을 나눠볼 예정 입니다. 웹마스터를 준비하시거나 현재 그 쪽 일을 해야하는 분이시면 질문을 보내주세요. 그 질문에 해당되는 글부터 먼저 포스팅하면 서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환절기 건강하세요. 다음 강의에서 뵙겠습니다! ^^




9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