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지오닷컴

구글 애플리케이션 - 구글 애플리케이션 신청하기 본문

노하우/웹서비스 도움말

구글 애플리케이션 - 구글 애플리케이션 신청하기

지오닷컴 2008. 10. 24. 10:55


구글은 현재 더이상 무료로 구글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구글 애플리케이션은 구글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기술들이 녹아있는 웹서비스로, 도메인을 보유하고 있다면 간단한 설정 변경(네임서버)을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놀라운 점은 대부분의 서비스가 무료라는 것 입니다.

구글 애플리케이션의 가장 큰 장점은 웹기반의 서비스라 컴퓨터에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인터넷만 되는 장소에서는 어디에서나 똑같이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회사 컴퓨터에서도, 집 컴퓨터에서도, PC방에서도, PDA에서도, 오즈에서도, ipod에서도 똑같이 이용 가능합니다. (물론, 이것은 가장 큰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음에 언급하지요.) 자세한 내용은 직접 http://www.google.com/a/ 에 접속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이제 구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기 위해 준비해 볼까요?


http://www.google.com/a/ 로 접속하면 위의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내용은 읽어보시면 됩니다. 구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신 다음, 오른쪽의 Google 솔루션 찾아보기 중 사용하실 도메인의 성격에 맞도록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기업 및 직원을 선택하였습니다.


기업용 이메일, 생산성 및 협업 도구에 대한 소개와 이런 저런 소개들이 있습니다. 별다른 것은 아니니 왼쪽의 시작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어떤 것을 사용하실 지 정하면 됩니다. 표준형과 고급형이 있습니다. 특별한 기능을 이용하시지 않는 한 표준형으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만약, 구글의 강력한 고객 지원 서비스를 이용하시고 싶으시다면 고급형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결재하는 부분만 차이가 있습니다. 저는 무료인 표준형을 애용합니다. ^^


구글 애플리케이션에 가입하려는 도메인을 입력하세요. 저는 chube.org를 입력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종종 예제로 보게될 도메인 입니다. 저는 이 도메인의 관리자이므로 "관리자 : 이 도메인을 소유 또는 관리합니다."를 체크하였습니다. 모두 입력하셨다면 시작 버튼을 클릭하세요.


구글 표준형 애플리케이션에 가입하기 위한 내용들입니다. 사용자의 수와 제 개인 정보, 조직 이름, 유형 등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최초에 입력하시는 사용자의 수만큼 계정을 생성하실 수 있으며, 나중에 부족하시면 더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이메일 주소는 현재 등록한 도메인에 소속된 이메일 주소 외에 다른 메일 주소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chube.org 도메인으로 구글 애플리케이션을 신청하신다면 @chube.org로 끝나는 메일 주소를 입력하시면 안 된다는 겁니다. 지금 등록하시는 도메인으로 구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때 생기는 문제들에 대해 안내를 받을 수 있는 외부의 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저는 Windows Live™ Mail을 이용하고 있는 @zieo.net 메일을 입력하였습니다. 모두 입력하셨다면 계속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첫 관리자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본인의 이름과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때 잘못 입력하시면 당분간 불편을 겪게 되니 꼭 확인에 확인을 거듭해서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이용약관도 꼼꼼히 읽어보시고 계속 진행해 봅시다.


자, 구글 애플리케이션의 신청이 끝났습니다. 아직 도메인 소유권을 증명하지 못하여 구글 애플리케이션이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 입니다. 구글 애플리케이션을 활성화 하는 것은 다음 게시물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게시의 변 -

웹 관련 업무를 진행하며 중소기업의 인트라넷을 구글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축한 일이 몇 번 있었는데, 그때 느꼈던 편리함과 간편함, 그리고 비용 절감 효과는 저 뿐만 아니라 해당 회사의 담당 직원도 공감하였습니다. 아직도 많은 회사들이 이런 웹기반의 서비스들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에 부족한 정보라도 공유하자는 생각에 글을 올립니다.

본 게시물을 참고해서 활용하셔서 업부 효율이 증대되고 비용 절감도 이루신다면 더 바랄 것이 없을 것 입니다. 궁금한 점은 프로필을 참고해서 연락주시면 가능한 시간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열심히 살아봅시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