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지오닷컴

검색사이트 별 안드로이드 검색 결과 본문

노하우/웹서비스 도움말

검색사이트 별 안드로이드 검색 결과

지오닷컴 2011. 8. 18. 17:39
안드로이드 개발자 포럼 사이트로 가기 위해 네이버에서 안드로이드를 검색하니 원하는 사이트를 찾기가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광고가 너무 많았기 때문이죠. 이런 불편함 뒤에 다른 검색사이트들은 어떻게 검색결과를 보여주고 있을가? 하는 의문이 생겨 제가 알고 있는 몇몇 검색사이트에서의 검색결과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동영상 시연



구글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내외 검색사이트는 광고가 중심에 있습니다. 사실 네이버와 다음은 검색사이트라기 보다는 포털사이트라고 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하지만 검색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자사가 가진 컨텐츠를 보다 광고가 더 우선되어 보여지는 점에서는 좋은 점수를 주기 힘드네요.

그나마 네이트와 야후의 경우, 제가 찾고자한 안드로이드 홈페이지 주소를 바로가기로 안내해 주고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고유한 키워드에 대한 추천 사이트를 매칭한 것으로 사용자를 배려한 컨텐츠 노출의 한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MS의 빙(bing.com)은 굉장히 실망스러운 검색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자사 검색엔진 첫화면에 bing.com 바로가기를 제공하면서 안드로이드에 대한 바로가기가 없다는 것은 구글에 대한 보이지 않는 반감이 느껴집니다. 애플에 대한 바로가기는 제공하는데 말이죠.

이번 동영상 시연에서 인상적인 것은 구글 첫화면에서 검색어를 입력하자마다 바로 검색결과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 입니다. 실시간으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구글의 자신감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검색엔진 분야에서 구글이 독보적인 위치를 유지할 것이라는 점은 굳이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알 수 있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