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지오닷컴

맥에서 오늘 날짜 폴더 여러 개 만들기 본문

노하우/웹서비스 도움말

맥에서 오늘 날짜 폴더 여러 개 만들기

지오닷컴 2022. 3. 2. 23:41

주기적으로 영상과 사진을 정리해야 하는 경우, 당일 날짜 기준으로 여러 폴더를 만들어야 합니다. 맥에서는 쉘 스크립트로 쉽게 여러 명령어를 한 번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맥에 기본적으로 있는 터미널을 통해 쉘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01

파인더를 켜고 우측 상단 검색 공간에서 [터미널]을 검색하면 실행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클릭해주세요.


02

vi make_folder.command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vi 명령을 통해 make_folder.command 파일을 편집하겠다는 의미입니다. zieo@zieo-mbair 는 zieo-mbair 노트북의 zieo 폴더(홈 폴더)라는 의미입니다.


03

아래 내용을 붙여넣어 주세요.

/* 폴더생성_주일.sh 파일 내용 */
HERE=$( cd "$(dirname "$0")" ; pwd )
NOW=$(date +"%Y%m%d")
mkdir $HERE/$NOW"_백업"
mkdir $HERE/$NOW"_사진"
mkdir $HERE/$NOW"_사진/홍길동"
mkdir $HERE/$NOW"_사진/이순신"
mkdir $HERE/$NOW"_주일"

위의 명령어 중 HERE와 NOW는 쉘 스크립트가 실행되는 폴더 위치와 오늘 날짜를 변수로 지정하는 부분 입니다. 이후 mkdir 명령어로 폴더를 생성하면서 폴더의 이름과 위치를 정할 때 이 변수 이름 앞에 $를 붙여서 사용합니다. mkdir 명령어가 있는 줄을 사용해서 폴더 생성 명령어를 필요하신 만큼 수정하세요.


04

편집 중인 화면에서 esc 키를 누르고 :wq! 를 입력 후 엔터를 치세요. 방금 편집하던 파일을 쓰고 편집기를 나온다는 의미 입니다.


05

chmod 777 make_folder.command 명령어를 사용해 폴더를 만들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세요.


06

홈 폴더로 가서 방금 만든 쉘 스크립트를 실행해 보세요.


07

자동으로 폴더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8

만약 폴더가 생성된 뒤에도 터미널 창이 남아있는 것이 싫다면 터미널 앱의 [환경설정] 메뉴에서 [셀] 탭의 셀 종료 시 옵션을 [윈도우 닫기]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09

한번 생성한 쉘 스크립트는 텍스트 편집기로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명령어를 사용하실 때도 기존에 생성한 쉘 스크립트 파일을 복사해서 활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이용하시다가 궁금하신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